당뇨병 치료제 및 치료방법

당뇨병 치료는 혈당을 정상치로 내리는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식을 섭취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약물치료를 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당을 더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이 내려갑니다.


식이는 지방과 당분이 낮고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내려가는 것을 돕고 체중도 감소합니다.  운동을 하면 신체의 지방세포가 적어지고 인슐린의 감수성이 높아집니다.


당뇨병환자가 비만하지 않고, 혈당이 심하게 상승되어 있을 때는 운동과 식이요법만으로는 혈당이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당뇨병 치료에서 약물요법


당뇨병 치료제는 주로 3~4가지 경구 약제와 인슐린 주사입니다.  당뇨병의 약물요법은 꼭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택하고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 설포닐유레아스

이 경구 약제는 1950년대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쓰입니다.  설포닐유레아스는 췌장을 자극해서 인슐린을 더 많이 생성하게 합니다.  체중을 늘리거나, 혈당을 너무 내려 저혈당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메트포르민(상품명:글루코파지)

혈당이 높아지면 그 일부가 간에 저장되는데, 메트포르민은 간에 저장된 당을 혈관에 나오지 못하게 합니다.  이 약제는 체중을 늘게 하는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주로 비만인 당뇨환자에게 투여합니다.  또한, 저혈당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장기 복용에 적합합니다.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도 많이 사용됩니다.



- 아카보스(상푸명:프레코스)

이 경구 약제는 음식 중에서 탄수화물 분해를 느리게 함으로써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 아반디아, 액로스

신체에서 생성되는 인슐린 자체의 민감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혈당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흔히 다른 당뇨약제와 같이 쓰입니다.



- 인슐린 주사

위에서 언급한 경구 약제만으로 혈당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인슐린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소화기에 들어가면 소화되어 약효가 없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주사로 투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