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암예방에 좋은 음식

암은 평소 올바른 습관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적당한 운동과 함께 몸에 좋은 음식을 제대로 알고 먹는 식습관이야말로 암을 포함한 만병을 예방하는 최선의 길이 됩니다.  이하에서는 암예방에 좋은 음식과 암에 나쁜 음식을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잡곡밥


알골의 껍질에 중요한 영양물질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껍질과 씨눈을 제거한 흰쌀밥은 먹기엔 좋지만 건강에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현미를 비롯한 오곡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70% + 콩 30%을 기본으로 하고 취향에 따라 수수, 조, 기장, 율무, 깨, 찹쌀, 통보리 등을 섞어서 먹습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특히 혈당지수가 낮은 현미는 인슐린이 잘 작용하도록 해서 혈당을 정상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


청국장, 된장, 두부, 콩나물, 두유등 콩으로 만든 음식은 모두 해당됩니다.  콩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떨어뜨리고,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백혈병, 피부암, 장암 등의 예방에 좋습니다.  갱년기 증세를 호전시키고, 골다공증에도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매 끼니 먹는 것은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현명한 선택입니다.  과일과 야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소, 그리고, 각종 항산화제의 보고입니다.  야채에 있는 셀레늄은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면역증강작용이 있으며, 수은,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생선


생선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더불어 오메가3라는 필수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뇌를 건강하게 해주고, 뇌경색 예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심장질환과 혈관질환 전체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 고등어, 대구, 참치, 갈치 등에 특히 오메가 3가 많습니다.



해조류


미역, 김, 다시마, 톳, 파래 등 해조류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해서 성인병을 예방하고 암을 예방합니다.


칼슘 섭취시에는 마그네슘도 적절히 먹어야 하면, 마그네슘 성분이 많은 음식은 해조류 이외에 콩, 알곡의 껍질, 야채, 과일 등입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은 시금치, 달걀노른자, 간, 깨, 콩, 멸치, 굴, 녹황색 야채 등입니다.





암에 나쁜 음식


기름으로 튀긴 음식


식용유는 가능하면 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기름이라 해도 열을 가하거나 정제과정을 거치면서 트랜스지방산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가린, 케이크, 튀긴 과자, 쿠기, 감자칩, 튀김류, 피자, 햄버그 등은 트랜스지방산이 많아 비만, 고지혈증, 심장병 등 성인병과 직결되는 음식입니다.


모든 기름은 열을 가하지 말고 그냥 먹는 것이 좋고, 더 좋은 것은 원물질을 그냥 먹는 것입니다.  들기름은 오메가3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기름입니다.  올리브유는 심장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고기는 적당히


소고기, 돼지고기 등 동물성 고기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어느 정도는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거기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은 많이 먹었을 때 비만과 혈압, 당뇨 등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도 껍질과 지방부분은 제거하고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살코기(소고기, 돼지고기)보다는 흰 살코기(닭, 오리)가 더 좋습니다.



면 종류


빵, 국수, 라면, 과자 등이 해당됩니다.  밀가루는 대부분 수입된 밀로 만들어지고, 미량이지만 살충제, 방부제 등 아이들에게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영양분이 제거된 정제된 알곡이므로, 밀가루 음식을 먹으려면 우리밀, 통밀, 거친 밀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흰설탕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과자, 초콜릿 등입니다.  흰설탕은 급격히 당을 올리면서 저혈당은 유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면역기능도 저하시킵니다.


200cc 캔 음료 하나에 각설탕 12개 분량이 들어 있습니다.  단 것을 먹고 싶으면 꿀, 검은 설탕, 올리고당이 좋습니다.  




정제된 흰소금


정제 흰소금에는 염화나트륨만 들어 있는데 반해, 천일염에는 몸에 이로운 미네랄들이 80여 가지나 들어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일 섭취량 20g으로 일일 권장치 5g보다 4배이상 소금 섭취량이 많은 편입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위암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압이 올라가며 골다공증에도 좋지 않습니다.  평소 식단을 저염식으로 맞춰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