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나쁜음식과 식이요법

고지혈증에 나쁜음식과 식이요법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지방이 많은 것이므로 고지혈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혈액 속의 지방성분, 즉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부작용이 없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고지혈증이 심해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부족하다면 약물치료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모든 고지혈증 환자는 처음에는 저지방 식이요법부터 해야 합니다.  1단계 저지방 식이요법은 총 칼로리 중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30% 이하로 줄이고, 1일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300mg 이하로 줄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1일 육류 섭취량을 180g 이하로 제한하고 기름기가 많은 부분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 기름에 튀긴 음식은 피하고 우유도 저지방 우유로 대체해야 합니다.


달걀 노른자는 일주일에 4개 이하로 제한하고 소나 돼지의 내장은 피해야 합니다.  1단계 저지방 식이요법을 6주 정도 하고 여전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2단계 저지방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2단계 저지방 식이요법은 지방 비율 7% 이하, 1일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200mg 이하로 줄이는 것으로 환자 자신이 직접 식단을 짜기 어렵기 때문에 영양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식이요법을 할 때 주의할 사항 중 하나는 총 칼로리나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는 무리한 식이요법을 피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말을 처음 들으면 음식으로 이를 낮춰야겠다는 의욕이 앞서 장기간 지속할 수 없는 무리한 식이요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환자들은 한두 달 식이요법을 하다가 더 이상 못하겠다고 포기하게 되는데, 이런 극단적인 방법보다는 큰 스트레스 없이 지속할 수 있는 식이요법을 시행하고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약물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알반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고 알려진 식품들 - 육류, 달걀, 유제품, 새우 등 - 은 단위 무게당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것들입니다.


그런데, 혈중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 섭취한 콜레스테롤 총량에 좌우되므로 단위 무게당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음식이라도 적게 먹으면 혈중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우 몇 마리를 먹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는 닭고기를 많이 먹는 것보다 더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음식을 입맛대로 먹으면서 양을 조절하는 것이 고지혈증에 나쁜음식 목록을 정해두고 무조건 피하는 것보다 스트레스도 적게 받고 지속적인 식이요법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