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에 발생한 결석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은 대부분이 신장에서 만들어지며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요관을 통해 방광까지 내려올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 발견된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련글]

요로결석 치료와 예방법 http://zasulich.tistory.com/484





요로결석 증상은?

결석이 있는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결석이 요관 윗부분에 걸리면 옆구리 통증과 함께 혈뇨가 나옵니다.  결석이 요관 맨 아래에 걸리면 아랫배가 뻐근하면서 심한 통증이 느끼고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방광결석은 갑자기 소변의 흐름이 차단되어 배뇨곤란, 혈뇨를 동반합니다. 


요로결석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지속되다가 저절로 멈추고는 다시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결석 크기가 3mm이상일 때 통증을 느낍니다.





요로결석 원인은?

체질, 질병, 생활습관과 같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좌우됩니다.  부모에게 결석이 있으면 유전되기 쉽고, 칼슘과 수산염이 많은 음식이나 약물 과다, 탈수 등은 결석 형성을 촉진하는 요인들입니다.


부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다발성골수증 환자는 칼슘 섭취량이 많아 결석이 생기기 쉽고, 요로 감염이 있거나, 장기간 누워 있는 환자, 통풍환자에게도 결석이 잘 생깁니다.





요로결석을 유발하는 음식

우유, 시금치, 미나리처럼 칼슘성분이 많거나 소고기, 돼지고기 등과 같이 요산이 높은 음식이 결석이 생기는데 영향을 줍니다.